본문 바로가기
경제 이야기/경제 이슈

공인인증서 폐지와 패스 인증서의 등장

by 밸류포털 2020. 7. 14.

새로운 사설 인증서 - 패스 인증서

전자서명법 개정안이 통과되면서 온라인 본인 인증의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패스 인증서와 같은 사설인증서를 가지고도 여러 가지 온라인 상의 거래나 본인 인증이 가능해진 것인데요. 그동안에는 반드시 공인인증서를 통해야만 이체거래를 할 수 있었습니다.

 

전자서명법이 개정된다

 

-목차-

❐ 공인인증서란?

❐ 공인인증서 이제는 역사의 뒤안길로..

❐ 사설인증서의 선두주자 패스 인증서

 

공인인증서란?

공인인증서는 직접 대면할 수 없는 인터넷 공간에서 사용자 자신을 증명하는 전자신분증입니다. 1999년 전자서명법의 제정에 따라 도입되어 오랜 시간 동안 온라인 거래의 보안 지킴이로서 역할을 다했었습니다.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주로 전자상거래나 관공서에서 발급받는 서류를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때 많이 사용되었었지요.

 

공인인증서

 

공인인증서는 사용자의 입장에서 다음과 같은 장점과 단점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공인인증서의 장점

1. 오랜 기간 동안 보안 성능에 대한 검증을 받아왔습니다.

2. 전자상거래를 하거나 본인인증을 할 때 유용하게 이용되었습니다.

3. 관공서에 직접 들르지 않더라도 공인인증서를 통하여 관공서에서 발급하는 민원서류를 온라인으로 받아볼 수 있게 합니다.

 

공인인증서의 단점

1. 최초 발급 시 사설인증서에 비해 상대적으로 절차가 복잡합니다.

2. 공인인증서의 정상작동을 위해서 여러 가지 관련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데, 이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리고 그마저도 주기적인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3. 공인인증서의 유출을 막고 안전한 보관을 위해서 저장장치를 거의 필수적으로 휴대해야 합니다.

4. 1년에 한 번씩 갱신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불편한 공인인증서

공인인증서 이제는 역사의 뒤안길로..

앞서 공인인증서는 1999년에 생겨났다고 말씀드렸죠??

 

이렇게 공인인증서는 21년이라는 장기간 동안 이용이 되었습니다. 그것도 국내에서만 이용되었죠.

 

그러다 보니 국제표준과는 거리가 있을 수밖에는 없었습니다. 더불어서 최근 정보통신기술이 발전하면서 점점 더 편의성을 중시하는 시장 분위기와도 맞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사용자들의 불만이 점점 더 쌓여갔고 위에 언급한 장점보다는 단점이 더 크게 부각되었습니다. 그러면서 폐기되어야 할 구시대의 유산과 같이 여겨지기 시작합니다.

 

공인인증서 폐지

 

이러한 시장의 요구에 따라 전자서명법 개정안이 통과되었습니다. 이제 올해 말(20201210)부터는 공인인증서의 21년간의 독재가 끝나고 공인인증서와 사설인증서를 전자상거래와 본인 인증에 혼용할 수 있게 된 것이죠.

 

혼용이라고는 하는데 현실적으로 편의성을 중시하는 사회적 분위기로 인해 여러 번거로운 점이 있는 공인인증서는 이제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리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사설인증서의 선두주자 패스 인증서

사설인증서 중 가장 앞서있는 것은 패스 인증서입니다. 패스 인증서는 국내의 통신 3 사인 SKT, KT, LG U+가 협력하여 만든 온라인 본인인증 서비스입니다. 앞으로는 어떤 모바일 폰이든 상관없이 패스 앱을 설치하면 번거로운 공인인증서를 대신해 패스 인증서로 본인을 인증하고 전자상거래에 이용되게 됩니다.

 

패스 인증서

이 패스 인증서는 블록체인 보안 기술을 비롯하여 양자암호통신 기술을 적용하는 등 사용자의 보안에 대한 걱정은 덜면서도 편리하게 본인 인증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죠. 따로 저장장치를 들고 다닐 필요도 없고, 불필요한 추가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저 우리 생활의 필수품인 핸드폰만 있으면 되는 거죠. 그렇기 때문에 공인인증서의 강력한 대체자로서 각광을 받고 있는 것입니다.

 

쉽고 편리한 패스 인증서

그래서 전자서명법이 개정된 지 얼마 지나지는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벌써 'NH농협'에서는 9월 중으로 패스 인증서를 통한 자사의 모바일 뱅킹 서비스 ‘올원뱅크’를 이용할 수 있게 시스템을 개선한다고 합니다. 시중은행으로서는 첫 번째로 사설인증서인 패스 인증서를 금융거래에 활용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메이저 금융회사인 'NH농협'에서 패스 인증서를 통한 전자상거래에 첫걸음을 떼었으니, 이제 모든 금융회사들이 빠르게 그 뒤를 이어 패스 인증서를 상용화 할 것이라 예상됩니다.

 

패스 인증서를 통한 각종 서비스 이용 가능

패스 인증서가 상용화된다면 간편한 본인 인증시스템을 통해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한다든지 계좌이체 등의 전자서명, 각종 금융상품 및 서비스 가입, 공적 문서 발급 등이 매우 간편해지겠죠..

 

더 이상 은행이나 행정기관에 방문하지 않아도 단 몇 초안에 모바일이나 PC로 편리하게 자신을 증명하여 모든 전자 상거래를 수행하는 세상이 곧 다가오겠네요.

 

쉬운 금융생활 - 패스 인증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