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무 이야기/무역 실무

무역사기 유형과 방지

by 밸류포털 2020. 6. 18.

무역사기 유형, 방지

요새는 국내 거래는 말할 것도 없고 국제 간 거래에서도 왜 이렇게 무역사기가 빈번하게 일어나는지 모르겠습니다. 제 주변에도 무역을 20년간 해 오셨던 지인이 큰 무역사기를 당해서 사업을 정리한 안타까운 일도 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무역사기꾼들의 수법과 이를 방지하기 위한 정보를 공유해 보는 것도 의미 있는 일이라 여겨져 이에 관한 포스팅을 합니다.

 

무역사기꾼들의 꼼수

 

<거래 초기>

1. 급하게 조달해야 한다고 물품의 공급을 재촉한다.

2. 자신의 배후에 일을 봐주고 있는 거대한 세력(공무원 혹은 대기업)이 있는 것처럼 판매자를 유혹한다.

3. 엄청난 프로젝트를 통해서 대규모의 거래를 성사할 것처럼 과장한다.

4. 지속적으로 무상 샘플을 요구한다.

5. 결제 시 사후송금방식을 강요한다.

6. 특별한 사유 없이 대금결제조건을 바꾸려고 한다.

 

<선적 이후>

1. 선적이전에는 그렇게 잘 되던 연락이 갑자기 안 된다.

2. 앞뒤 따져보면 말이 안 되는 말을 굉장히 장황하게 또한 짜 맞춘 논리를 만들어 대금결제를 미룬다.

3. 사소한 꼬투리를 잡아서 대금결제를 기피한다.

 

무역사기의 다양한 유형

최근에는 이메일 해킹에 의한 무역사기도 일어난다고 합니다. 무역당사자들의 이메일을 해킹하여 주시하고 있다가 결제 정보가 담긴 이메일이 오고 가면 그 시점에 해커가 결제정보를 변경하여 자신 계좌 혹은 대포계좌로 돈을 송금하게 하는 방식입니다. 최근에 무역을 하시는 분들 사이에서 빈번하게 일어나는 일이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중국이 우리의 주요 무역상대국이 되다 보니,, 중국 업체와의 거래 시에도 무역사기를 경험하는 빈도가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무역협회의 자료를 보면 대륙 기질답게 큰 규모의 물품을 구매할 것처럼 미끼를 던져놓고 중국 현지에서 계약서를 작성하자고 한답니다. 그래서 중국을 방문하게 되면 접대나 선물비 등을 지불하게 하고 이후에 연락이 두절되는 사례가 많다고 합니다.

 

무역사기를 예방합시다

무역사기를 방지하는 방법

1. 코트라(KOTRA)의 해외시장조사 서비스나 무역보험공사의 신용조사 시스템, NICE D&B를 통해서 상대 회사의 신용도를 조사해 봅니다.

 

2. 불가항력조항에 대해서 상세하게 예시를 들어 열거하고, 완전합의 조항을 첨가한 무역계약서를 작성합니다.

 

3. 결제조건이나 정보를 갑작스럽게 변경하는 경우는 사기꾼들의 단골 수법인 만큼, 이런 사례를 경험한다면 무역사기에 대해 강하게 의심해 봐야 합니다.

 

4. 위와 같은 이메일 해킹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 결제정보를 변경하는 경우에는 담당자와 직접 유선으로 통화하거나 팩스나 영상 확인 등을 통해 그 진위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5. 미수채권이 발생한 경우, 무역협회의 채권회수 서비스를 이용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렇게 무역사기의 사례와 방지하는 방법에 대해 제 개인적인 소견과 여러 정보를 취합해 포스팅해봤습니다. 사실 제 3자의 입장에서 보면 왜 저렇게 당하나 싶은 것이 사기지만 당사자의 입장에서는 또 다르고, 전문적인 사기꾼들을 이겨내기가 쉽지만은 않습니다. 때문에 항상 사기의 가능성에 대해 열어놓고 신중하게 거래에 임하며, 주변의 사례에 대해서도 항상 연구하고 서류 작업에 만전을 기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무역사기 조심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