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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이야기/경제 이슈

자금 조달 라운드 - 시리즈 A, B, C 펀딩 라운드는 무엇인가요?

by 밸류포털 2020. 8. 9.

펀딩 라운드

자금 조달 라운드 - 시리즈 A, B, C 펀딩 라운드

요즘 창업의 트렌드를 벤처의 시대라고도 합니다. 그만큼 신박한 아이디어나 기술을 가진 분들이 창업하여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세상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기까지 하기에 그렇죠. 그런데 이런 유망한 밴처기업을 보면 외부의 자금조달을 위해 시리즈 A 혹은 시리즈 B, 시리즈 C 투자유치에 성공했다는 기사를 접할 때가 있습니다. 일반인에게는 다소 생소한 용어일 수 있는 자금조달 라운드. 오늘은 이 자금조달 라운드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업계와 잠재적 투자자들의 관심 수준에 따라 스타트업이 이용할 수 있는 펀딩 라운드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창업자들이 일명 '시드' 펀딩이나 엔젤 투자자 펀딩에 나서는 것은 성장하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자금 조달을 위해 당연한 수순으로도 보입니다. 이러한 자금 조달은 단계에 따라 A, B, C 자금 조달 라운드라고 부릅니다.

 

자금 조달 라운드

시리즈 A 펀딩 라운드

기업이 트랙(일관된 수익 수치 또는 기타 주요 성과 지표)을 마련하는 단계에 이르면 투자자는 사용자 기반 및 제품·서비스 공급을 더욱 원활하게 하기 위해 시리즈 A 자금 후원을 결정합니다. 일반적으로 미국의 경우 벤처 캐피털(세쿼이아, 벤치마크, 그레이락, 엑셀 등)에서 시리즈 A 라운드를 수행하는데, 시리즈 A 라운드는 약 200만 달러에서 1,500만 달러까지 모금합니다, 하지만 이 숫자는 기업이 가진 기술적 가치에 따라 점점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시리즈 A 펀딩을 통해 기업은 여러 시장에 걸쳐 제품을 확장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고 성장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 단계에서 더욱 중요한 것은 장기적인 수익을 창출할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종종 스타트업은 양질의 훌륭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지만, 회사는 그것이 어떻게 사업을 수익화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투자자의 입장에서 시리즈 A 펀딩에서 그 아이디어를 성공적인 돈벌이 사업으로 만들기 위한 강력한 전략을 세우기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최근 들어서는 기업들이 시리즈 A 자금조달 라운드의 일부로 자본을 창출하기 위해 주식형 크라우드펀딩을 이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시리즈 A 펀딩 라운드

시리즈 B 펀딩 라운드

기업의 입장에서 시리즈 B 라운드는 모든 개발 단계를 지나 한 단계 더 도약하는 시점입니다. 시리즈 A 펀딩 라운드를 거친 기업들은 이미 실질적인 사용자 기반을 갖추고 있고 투자자들에게 더 큰 규모로 성공을 준비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을 증명하였다는 의미를 갖습니다. 그래서 시리즈 B 펀딩은 한층 성장한 수준의 수요를 충족할 수 있도록 회사를 성장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구체적으로 들여다보면 위닝 제품을 만들고 조직을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양질의 인재 확보가 필요한 것이 사실이죠. 그래서 생산 혹은 개발 시설을 확충하고 고도화된 인재를 등용하고자 시리즈 B 단계의 펀딩이 대부분 사용된다 보시면 됩니다. 시리즈 B 라운드에서 모금된 평균 추정 자본금은 3,200만 달러입니다.

 

시리즈 B 펀딩 라운드를 진행 중인 기업들은 잘 기반을 잡고 있는 회사이며, 평균적으로 5,800만 달러의 가치를 지닌 약 3,000만 달러에서 6,000만 달러 사이의 가치를 지닌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시리즈 B 펀딩 라운드

시리즈 C 펀딩 라운드

시리즈 C 펀딩 라운드에 진출한 기업들은 꽤나 성공적인 운영을 하고 있는 회사들입니다. 실제로 이들 기업들 중 다수는 IPO를 기대하면서 그들의 가치평가를 높이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 회사들은 그들이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거나, 새로운 시장으로 확장하거나, 종종 다른 회사들을 인수하는데 도움을 얻기 위해 시리즈 C 펀딩을 찾습니다. 시리즈 C 펀딩은 회사를 확장하고 가능한 한 빠르고 성공적으로 성장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투자자들도 이제는 적극적으로 수익 분배에 몰입하는 것도 이 과정의 일이죠.

 

헤지펀드, 투자은행, 사모펀드, 대형 2차 시장 그룹 등의 그룹이 위에서 언급한 투자자 유형에 포함되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투자자들은 시리즈 C 펀딩 라운드에 도전한다는 사실만으로도 회사가 이미 성공적인 사업 모델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라 믿습니다.

 

, 시리즈 C 펀딩 라운드에서 투자자들은 기업에 대한 가치 평가도 미래의 성공에 대한 기대보다는 하드 데이터(측정 및 수량화가 가능하고 금전적인 가치로 환산하기에 용이한 데이터)에 기초하여 투자를 실행합니다. 따라서 이 시점에서 기업은 강력하고 충성심 높은 고객 기반과 수익의 흐름 및 검증된 성장 이력을 구축하여 투자자들을 설득해야 합니다.

 

시리즈 C 펀딩 라운드


일반 독자 분들의 입장에서 이러한 각 펀딩 라운드의 차이점을 이해하면 스타트업 뉴스를 해석하고 기업의 가치를 전망하고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혹은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사업화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투자자들은 꿈을 펼칠 수 있는 위와 같은 단계별 투자를 진행하므로 잘 활용해 보시길 권장합니다.

 

자금 조달 펀딩 라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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