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이야기/주식 공부

ELS, ELD, ELW 비교하기

by 밸류포털 2020. 8. 6.

 

ELS, ELD, ELW 비교해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ELS와 ELD, ELW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지수와 연계된 ETF, ETN에 대해 더 알고싶으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ETF, ETN 알아보기

 지난 금투자/금테크 관련 포스팅에서 금 지수와 관련된 다양한 투자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그때 설명드렸던 것 중 하나가 ETN과 ETF였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수와 연계된

marketomni2020.tistory.com

 

1. ELS(주가연계증권) 

 ELS는 Equity Linked Securitie의 약자로, 주가연계증권을 말합니다. 주가지수와 개별 주식 가격에 연결되어 수익이 결정되는 유가증권으로, 투자금 대부분을 우량 채권에 투자해 원금 보장이 가능하도록 설정한 뒤 나머지를 주가 지수 옵션이나 파생상품, 개별 종목 등에 투자하여 고수익을 노리는 투자 상품입니다. 

 

 만기는 3개월부터 2년까지 설정되며, 일반적으로 1년 이하의 단기 상품이 많습니다. 이렇게 만기를 정해두고, 만기일까지 일정 조건을 충족했을 경우 정해진 수익률을 투자자에게 제공합니다.

 

 채권이나 주식에 비해 손익구조가 복잡하게 설정되어 있어, 원금보장형/원금부분보장형/원금조건부보장형으로 구분되어 있고요. 원금 보존 비율을 낮추면, 고수익률을 목표로 삼을 수 있어 투자자의 성향에 따라 안정적인 투자부터 공격적인 투자까지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ELS, 주가연계증권

 

 

2. ELD(주가지수연동예금) 

 ELD는 Equity Linked Deposit으로 주가연계예금을 뜻합니다. 시중은행에서 정기예금 형태로 판매되고 있으며, 예금자 보호법에 따라 최고 5천만원까지 보장됩니다. 지급 이자의 경우에는 주가지수 혹은 주식 가격에 연계되어 결정되고요. 일반예금과 달리 주식 관련 옵션이 내재되어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ELD는 투자액의 대부분을 정기 예금에 넣어두고, 여기서 발생하는 이자를 주가지수옵션이나 파생상품에 투자합니다. 이렇게 발생된 수익을 고객에게 지급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자산의 대부분을 채권에 투자하여 원금이 보장되는 형태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투자를 원하는 투자자에게 유용한 금융 상품입니다. 뿐만 아니라 연계된 주가 지수가 올라가게 되면 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어, 정기 예금 보다는 더 높은 금리를 바라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생계형이나 세금 우대형으로 가입했을 경우, 세금 절감도 가능하고요. 다만, 중도 해지를 할 경우에는 수수료가 발생하므로 원금 손실의 우려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LD, 주가지수연동예금

 

 

3. ELW(주식워런트증권) 

 ELW는 Equity Linked Warrant로 주가워런트증권을 일컫는 말입니다. 주식을 미리 정한 시점에 미리 정한 가격으로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를 거래하는 증권을 말하는데요. 옵션과 비슷한 파생상품으로 볼 수 있지만, 증시에 상장되어 거래된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사는 권리는 콜 워런트, 파는 권리는 풋 워런트라고 하고요. 기초자산의 가격이 오르면 미리 정한 가격에 살 수 있는 권리인 콜 워런트의 수익이 발생하고, 주가가 하락했을 때에는 미리 정한 가격에 팔 수 있는 권리인 풋 워런트의 수익이 발생합니다. 국내에서는 ELW의 기초자산으로 코스피200지수와 개별 종목의 주가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초자산의 가격이 오를 것이라고 예상하는 경우에는 콜 워런트에 투자하고, 기초 자산의 가격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하는 경우에는 풋 워런트를 매수하면 됩니다. 

 

 

ELW, 주가워런트증권

 

 잘 이해가 되셨나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가 지수와 연동된 다양한 금융 상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본인의 투자 성향을 먼저 파악하여, 자신에게 맞는 금융 투자 상품들을 분석해보시기 바랍니다. 

 

'경제 이야기 > 주식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킷브레이커(Circuit Breakers)  (0) 2020.08.12
애플 액면분할 이슈  (0) 2020.08.08
ETF, ETN 알아보기  (0) 2020.08.04
전환사채 (CB;Convertible Bond)  (0) 2020.07.29
디커플링을 바라보는 시선  (0) 2020.07.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