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이야기/경제 이슈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하, 금리 변동 원리 이해하기

by 밸류포털 2020. 6. 23.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하, 금리 변동 원리 이해하기 ⓒ밸류포털

 

 

 최근 한국은행의 기준금리가 또 한 번 낮아지면서, 시중의 정기 예금 상품의 금리도 0%대로 떨어졌습니다. 갈수록 낮아지는 기준금리. 도대체 우리 경제는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는 걸까요?

 

 

출처 : 한국은행 홈페이지

 

 

1. 한국은행 기준금리란?

 

 먼저 기준금리에 대해서 알아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기준 금리는 모든 금리 체계의 기준이 되는 금리로서, 우리나라에서는 한국은행이 이를 결정합니다. 물가 수준과 경제 상황, 금융 시장 상태 등 여러 가지 항목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기준금리를 결정하고 발표합니다. 이 기준금리를 바탕으로 시중 은행을 포함한 여러 금융기관은 시장 금리를 설정합니다. 

 

 

2. 금리는 왜 변동될까?

 

 금리는 왜 움직일까요? 두 가지 상황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첫번째로 경기가 호황인 시기, 기업들은 생산과 고용을 늘리기 위해 투자 확대를 원합니다. 따라서 투자 자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이는 자연스럽게 이자율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이자율은 쉽게 말하면 투자금을 빌린 대가로 지불하는 가격인데, 투자금(대출)을 원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시장 원리에 따라 그 가격(이자율)이 올라갑니다. 

 

 반대로 경기가 불황인 시기에는 기업들이 투자를 위축시킵니다. 따라서 자금에 대한 수요도 자연스럽게 줄어들게 되죠. 이로써 이자율도 낮아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금리가 높아졌을 때는 어떤 상황이 발생할까요? 이자율이 높아지면 가계는 저축을 확대시킵니다. 저축을 통해 누적된 자금은 투자로 이어져야 하지만, 대출 이자에 대한 부담으로 오히려 기업은 투자를 위축시키고 자금에 대한 수요는 줄어들게 됩니다. 

 

 

투자/저축-이자율 그래프 ⓒ밸류포털 

 

 

 

 높은 이자율로 투자(대출)를 원하는 기업들이 줄어들었습니다. 이제 자연스럽게 이자율(가격)은 다시 낮아지겠죠. 이렇게 수요와 공급의 원리에 따라 이자율은 계속 변동됩니다. 

 

 

투자/저축-이자율 그래프2 ⓒ밸류포털

 

 

 

3.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조정하는 이유

 

 위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금리의 움직임에 따라 투자가 촉진되기도 하고, 소비가 위축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정부는 우리가 처한 상황에 맞춰 기준금리를 조절하여 위축된 소비를 활성화시키기도 하고, 투자 심리를 높이기도 하는 등의 여러 가지 경제 부양책을 내놓는 것입니다. 

 

 

4. 기준금리가 낮아지면서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그렇다면 기준 금리가 낮아졌을 때 시장은 어떻게 반응할까요?

 

 먼저, 가계의 측면에서 살펴봅시다. 가계는 낮아진 이자율에 따라 저축을 줄이고 투자를 늘립니다. 낮은 이율로 은행에 돈을 맡기는 것 보다 주식이나 부동산 같은 새로운 투자처를 모색하는 가계들이 늘어날 것입니다. 이로써 시중에 풀려난 통화량이 많아지고 경기가 반짝 되살아나게 됩니다. 하지만 이자 소득이 줄어들면서 단기적으로는 가계의 소비를 위축시키는 상황도 발생할 것입니다. 

 

 기업의 경우에는 낮아진 이자율 덕에 투자의 기회가 늘어났습니다. 설비와 노동에 투자하는 기업들이 많아지면서 장기적으로는 기업의 생산량과 가계 소득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하지만, 이자 소득의 축소로 위축된 가계의 소비는 단기적으로 경기를 침체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기준금리의 조정은 동전의 양면성을 띄고 있습니다. 현재로선 정부가 기준금리를 낮췄을 때 생기는 득이 실보다 더 크다고 판단한 것 같습니다. 

 


 

 오늘은 금리 변동의 원리와 함께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낮춘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경제 관련 이슈에서 빠지지 않는 금리 이야기. 이번 포스팅을 통해 금리가 움직이는 이유에 대해서 정확히 파악하여, 경제의 흐름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