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무 이야기/무역 실무

L/C 신용장 바로 알기

by 밸류포털 2020. 6. 22.

L/C 신용장 바로 알기

L/C 신용장 거래 방식은 무역 거래 시 대표적인 결제방식 중 하나입니다. 국제무역의 경우 매매 당사자가 물리적으로 먼 격지에 위치하여 상호 간에 대금결제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기가 어렵습니다. 마음먹고 사기를 칠 경우에 현실적으로 막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L/C 는 무역실무를 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작업 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결국 돈과 관련된 문서이니까요. 그래서 오늘은 L/C 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L/C 의 정의

대금결제와 화물의 수출입의 절차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수입자의 요청에 의해 거래은행이 수입업자를 대신하여 대금의 지급을 확약하는 증서를 개설하게 되는데 이것을 L/C (Letter of Credit), 신용장이라 하는 것입니다.

 

L/C 의 의의

수입자의 입장에서 수입 물품에 대한 대금을 결제하였는데 수출자가 물품을 보내지 않거나, 반대로 수출자가 물품을 보냈는데 수입자가 대금을 결제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한다면 어떨까요? 국내 거래의 경우는 어느 정도 시간과 비용이 소모되겠지만 소송이나 추심을 통해 대금이나 물품을 회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국제무역의 경우는 이를 위한 절차가 까다로우며 절차를 진행한다 하더라도 피해를 복구하기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때문에 수입자는 은행에 L/C 발급을 요청하고 은행은 수입자의 신용도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수출자에게 물품대금의 지급을 보증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수출자나 수입자 모두 직접 결제를 하는 방식에 비해 안전하게 거래를 진행할 수 있는 것입니다.

 

L/C 의 개설 절차

수출자가 견적송장 (P/I: Profoma Invoice)를 수입자에게 보내고 그 내용에 대해 수입자가 컨펌한다면, 수입자는 이 견적송장과 수출자의 거래은행, 통장번호를 근거로 은행에 L/C 개설을 요청합니다. 은행은 내부적으로 신청을 검토 후 L/C를 개설하게 됩니다.

이후 수출자의 거래은행에서 L/C 의 도착을 알리고, 수출자는 선적절차를 진행하며, NEGO를 위한 서류들을 갖추어 대금을 지급받게 됩니다.

 

신용장 개설 절차

 

L/C 의 한계

은행의 입장에서는 서류만 심사하여 대금지급의 여부를 따질 뿐 실제 계약과 관계된 물품 거래의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확인하지는 않습니다. 이를 신용장의 추상성이라고 하는데 예를 들어 수출자가 계약과 다른 물품을 선적하였더라도, NEGO(신용장 매입)을 위해 제시하는 서류들 (통상적으로 인보이스, 패킹리스트, B/L, 수출보험증권 등) 이 신용장에 기재된 내용과 일치된다면 대금지급이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L/C 의 종류

L/C 에는 수많은 종류가 있지만, 빈도수가 높은 것을 위주로 정리하였습니다.

 

1. L/C at sight

일람출급 신용장이라고도 하는데 L/C를 매입한 은행이 환어음을 제시하거나 선적서류 등 NEGO 서류를 송부하면 즉시 (통상적으로 5 영업일 이내로) 지급을 확약하는 L/C 입니다.

 

2. Usance L/C

기한부 신용장이라고 부르며, 위의 L/C at sight 와 반대로 환어음을 제시하거나 선적서류 등 NEGO 서류를 송부하면 일정기간이 지난 후에 대금을 지급하는 L/C 입니다.

 

3. Commercial L/C

화환 신용장이라고 하며, 수출자가 발행한 환어음에 있어서 담보 없이 신용장의 개설한 은행이 어음을 인수하며 대금을 지급하는 것을 확약하는 신용장입니다.

 

4. Documentary L/C

화환 신용장이라고 하며, 물품을 선적한 후에 수출자가 발행한 환어음에 있어서 신용장과 일치된 선적서류가 있다면 신용장의 개설한 은행이 어음을 인수하며 대금을 지급하는 것을 확약하는 신용장입니다. 일종의 담보 어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Confirmed L/C

확인 신용장이라고 하며, 신용장을 개설한 은행 이외의 은행(일반적으로 신용도 있는 국제적인 큰 은행)이 대금의 지급을 확약하는 신용장입니다.

 

Letter of Credit

 

6. Unconfirmed L/C

미확인 신용장이라고 하며, 위의 확인 신용장과는 반대로 신용장을 개설한 은행의 지급 확약만으로도 수출자에게 통지가 되는 신용장입니다.

 

7. Revocable L/C

취소가능 신용장. 신용장을 개설한 은행이 자신의 권한으로 일방적으로 취소할 수 있는 신용장입니다.

 

8. Irrevocable L/C

취소불능 신용장. 해당 L/C 개설과 관련된 당사자들이 동의하지 않으면 신용장을 개설한 은행이 신용장을 취소하거나 변경이 불가능한 신용장입니다.

 

9. Back to Back L/C

동시 개설 신용장. 같은 금액의 신용장을 동시에 개설함으로써 신용장의 유효성이 담보될 수 있다는 신용장.

 

10. Revolving L/C

회전 신용장이라고 하며, 동일한 거래당사자가 동일한 물품으로 반복적으로 무역거래를 할 때 일정한 기한을 두고 반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신용장입니다.

 


이렇게 L/C 신용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신용장은 개설을 위해 일정 부분의 수수료가 청구되고 절차도 T/T 방식에 비해 까다롭지만 앞서 말씀드렸듯 여타 방식에 비해 안정성이 상대적으로 보장되고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결제방식인 만큼 독자 분들 중 무역 초보분들이 계시다면 꼭 알아야 할 내용으로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감사합니다.

 

신용장 개설 사례 (출처: 통합무역정보서비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