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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 이야기/마케팅 실무

CPM, SEO ?? 온라인 마케팅 용어 바로 알기(1)

by 밸류포털 2020. 6. 17.

CPM, SEO 온라인 마케팅 용어

CPM, SEO 등등 온라인 마케팅에 입문하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보셨을 용어일 것입니다. 그만큼 온라인마케팅 세계에서 많이 쓰이는 필수적인 용어라는 것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CPM, SEO 를 비롯한 기본적인 온라인 마케팅 용어들의 의미를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CPM - Cost Per Mile

CPM

CPM ‘Cost Per Mile' 의 약자입니다. 1,000번의 특정한 광고를 노출시키는 데에 있어서 들어간 비용을 말합니다.

CPM 은 위의 이미지와 같이 계산되며, 광고가 12회 노출되는 것을 비용으로 일일이 환산하는 것은 의미가 없으므로, 노출 1,000회를 기준 삼아 광고의 상대적인 효과와 비용을 알아보고자 고안된 측정도구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SEO - 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

SEO 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 의 줄임말입니다.. 말 그대로 검색엔진 최적화’ 라는 의미입니다. NAVER, DAUM, GOOGLE 등이 우리 모두가 알고 있는 대표적인 온라인 검색엔진일 것입니다. 이 검색엔진을 통해서 우리는 정보를 검색하죠.

하지만 온라인상에는 수많은 사람들이 정보를 게시하고 있고, 이것은 자신의 웹 사이트나 블로그 등을 운영하시는 분들에게 꽤나 큰 고민거리가 됩니다. 왜냐하면 유저들이 어떤 키워드를 입력했을 때 자신의 웹 사이트나 블로그가 상단에 노출이 되어야 많은 사람들이 유입이 되는데, 아무래도 많은 사람들이 경쟁하다 보면 내 글이나 정보가 상단에 노출이 되지 않는 문제점이 있기 때문이죠. 이 치열한 경쟁을 이겨내고 더 많은 유저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SEO 작업이라는 것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사실 SEO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NAVER, DAUM, GOOGLE 등에서 상단에 노출시키는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공개적으로 알려주지는 않겠죠. , 그들이 이야기 하는 좋은 품질의 웹사이트에 대한 단편적인 이야기와 검색 시 상단에 노출되는 정보들을 보고 어느 정도의 공통점들은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CPA - Cost Per Action

CPA

CPA 는 ‘Cost Per Action' 의 약자입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광고주는 광고를 하면서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합니다. 그 목적이라는 것은 결국 소비자가 취하게 될 행동(Action)이 될 것인데요. 그 목적이 달성되었을 때 지불하는 광고비용을 CPA 라고 합니다. 최근에는 CPA 의 'Action' 의 의미가 점점 확장되는 느낌이 있는데, 여기에는 설문지 작성이라든지 회원가입, 앱 설치 등의 다양한 행동이 포함됩니다.

 

CPC - Cost Per Click

CPC

CPC 는 ‘Cost Per Click' 의 줄임말입니다. 유저가 클릭을 하면 그에 따른 광고단가를 지불하는 개념입니다. PPC (Pay Per Click)과 유사한 개념인데 차이점이 있다면, PPC 는 단순하게 클릭이 발생한 횟수만을 기준으로 천편일률적인 광고단가를 부여한다면, CPC의 경우는 노출 대비 클릭 횟수에 대한 광고단가를 협의하여 단가를 정하게 됩니다. 광고주가 자신의 사이트로 유저들을 유입시켜서 자신의 브랜드나 상품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많이 이용하는 광고 방식입니다..

 

CPI - Cost Per Install

CPI

CPI 는 ‘Cost Per Install' 의 줄임말입니다. 광고주가 광고를 집행하면서 소비자가 취하기를 원하는 행동 중에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했을 때에 광고비를 지불하겠다는 것입니다. 주로 게임회사나 앱을 개발하는 회사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식인데, 이 회사들의 입장에서는 PPC 와 같이 단순히 클릭에 대한 광고비를 집행하기보다는 다운로드와 설치에 초점을 맞추어 광고를 하는 것이 효율이 더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CTR - Click Through Rate

CTR

CTR ‘Click Through Rate' 의 줄임말입니다. 어떤 광고가 온라인에 노출된 횟수 대비 유저가 클릭한 비율을 뜻합니다.

실무적으로 봤을 때 복합적인 요소를 고려해 CTR 수치를 분석하기는 하나, CTR 은 온라인 광고의 성과를 측정하는 중요한 지표로 여겨집니다. 통상적으로 CTR 의 수치가 그 광고에 대한 유저의 관심을 반영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CVR - Conversion Rate

CVR

CVR ‘Conversion Rate' 의 줄임말입니다. 우리말로는 ’전환율‘ 로 많이 표현합니다. 여기에서 ’전환‘이라는 것은 광고주가 광고를 하는 목적에 따라 구매가 될 수도 있고 앱 설치 혹은 상담 신청 등으로 의미가 확장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광고주가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할 목적으로 이메일 마케팅을 한다면 전환율은 어떻게 될까요?

발송한 구매로의 전환이 이루어진 소비자의 수를 발송한 총 이메일의 개수로 나누고 100을 곱해주면 되겠죠. 이렇게 CTR 은 광고 컨텐츠가 소비자들의 특정 행동으로 이어졌는지를 보여주는 광고의 성과 지표입니다.

 


이 외에도 수많은 온라인 마케팅 용어들이 존재합니다. 오늘은 입문자 분들을 위해서 빈도수가 높은 것 위주로 정리했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추후에 다른 온라인 마케팅 용어도 지속적으로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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